“중국, 세계최대 단파 라디오 국가...5개 언어‧200개 프로그램 송출”
현재 美정부도 전례 없는 수준의 라디오 방송을 中에 송출하고 있어

기독교인들도 中 단파 라디오 활용에 적극적...VOMK는 하루 두차례
“라디오 효과 입증하는 최고 증거는 中정부의 지속적 전파방해 시도”

중국어 단파 방송 프로그램을 녹음하고 있는 VOMK 스태프. VOMK는 매일 두 차례 단파 라디오 방송을 중국에 송출하고 있다. /VOMK
중국어 단파 방송 프로그램을 녹음하고 있는 VOMK 스태프. VOMK는 매일 두 차례 단파 라디오 방송을 중국에 송출하고 있다. /VOMK

중국 당국이 예배 급습‧기독교 웹사이트 차단‧기독교 서적 구매자들 처벌 등의 수단으로 기독교 탄압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내에 복음을 전하기 위한 단파 라디오 방송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한국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 한국VOM)에 따르면 최근 중국 내에서는 이같은 흐름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VOMK 폴리 현숙 대표는 “2차 세계 대전 시대의 기술인 단파 라디오를 구식 기술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지금 중국에서는 단파 라디오 방송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VOMK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라디오 방송의 양대 산맥인 중국과 미국이 중국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단파 라디오 방송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중국 내 단파 라디오 방송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숙 폴리 대표는 “중국은 세계 최대의 단파 라디오 방송 국가라는 위치를 계속 유지해왔다”며 “중국 국영 라디오는 매일 400시간 이상의 단파 방송을 주민들에게 송출할 뿐 아니라, 5개 언어로 된 200개 가량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다양한 주파수로 송출한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또한 세계에서 단파 라디오 수신기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Alibaba)는 1000개 이상의 다양한 단파 라디오 모델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수천만 대의 단파 라디오가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미국 정부는 2010년대 중반 중국에 송출하는 단파 라디오 방송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결국 송출을 유지할 뿐 아니라 차후에 더 증가시키기로 결정했다. 특히 현재 미국 정부는 전례가 없는 수준의 단파 라디오 방송을 중국에 송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청취자가 VOMK 라디오 방송을 들은 뒤에 보내준 수신 확인 녹음 파일. /VOMK
한 청취자가 VOMK 라디오 방송을 들은 뒤에 보내준 수신 확인 녹음 파일. /VOMK

미국과 중국 정부 뿐 아니라 기독교인들도 중국인들의 단파 라디오 활용에 적극적이다. VOMK의 경우 지난해 5월부터 하루 두 차례 단파 라디오 프로그램을 중국에 송출하기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믿음 때문에 수감되어 있는 목회자들의 강연과 설교, 중국어 기독교 서적 낭독, 고난 속에서 그리스도의 신실한 증인으로 사는 법에 관한 가르침 등이 담겼다.

현숙 폴리 대표는 “청취자들이 정기적으로 연락해 자신들이 VOMK의 단파 라디오 방송을 들었다는 사실을 확인해준다”며 “그 라디오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는 최고의 증거는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전파 방해 시도”라고 말했다.

그녀는 “중국은 영토가 너무 넓어서 전국적인 차원에서 단파 신호를 방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당국자들은 베이징이나 홍콩처럼 인구가 많은 지역에 송출되는 전파를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며 “따라서 그런 도시들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우리 방송은 더 잘 들린다”고 전했다.

VOM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 사설 네트워크 :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알아보지 못하게 하는 것)을 사용해도 정부에 의해 추적된다. 또한 웹사이트에 댓글을 다는 기독교인도 추적될 뿐 아니라 서점에 가거나 온라인으로 기독교 서적을 구매해도 추적되어 처벌을 받는다. 

폴리 현숙 대표는 “기독교 단파 라디오 방송은 이제 중국의 기독교인들이 매일 안전하게 익명으로 기독교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가 됐다”며 “단파 라디오는 2차 대전 시대의 기술이지만, 오늘 21세기에 중국 전역에 복음을 전파하는 데 매우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