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모 박사 '행복한 엄마 흔들리지 않는 아이' 발간
자녀와 부모 교육 전문가 최성모 박사(수정성결교회 권사)가 최근 ‘행복한 엄마 흔들리지 않는 아이’(국민일보)를 펴냈다. 책은 자녀교육의 본질을 담고 있다. 내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할까, 잘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그 핵심 메시지로 아이들이 행복하려면 먼저 엄마가 행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1장 ‘엄마가 The 행복해지는 비결’을 비롯해 ‘AI 시대, 내 아이는 어떻게 자라야 할까’ ‘글로벌 리더로 자라는 7대 핵심역량’ ‘내 아이 잘 키우기 위해 엄마가 갖추어야 할 소양’ ‘엄마도 처음이야, 꿈을 향해 출발!’ 등으로 구성됐다. 엄마의 행복과 함께 아이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동기 부여와 실제적인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엄마의 행복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했다. 긍정의 마음과 감사가 첫째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하는 것이 둘째다. 배우는 부모가 돼야 한다고도 했다. 하루가 다르게 세상이 변하기에 엄마도 배움을 통해 날마다 성장해야 행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책에서 자기 관리, 창의적 사고, 협력적 소통 등 자녀를 글로벌 리더로 자라게 할 수 있는 7대 핵심 역량도 소개했다.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 학원)을 설립·운영하며 40년 넘게 교육현장을 누빈 그는 실천 중심 부모교육의 선구자로 꼽힌다. 그는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 성산효대학원대학교에서 효 교육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부모교육과 교사교육, 시니어 교육을 아우르는 통합 교육철학을 실천해왔다.
또한 한사랑나눔봉사단을 설립해 현재까지 꾸준히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셀프리더십, 그림책 코칭, 인문학 강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녀 뿐만 아니라 부모의 성장을 위해서도 애써왔다. 최근엔 학부모 대상 글쓰기 강좌도 진행하고 있다. 책 쓰기 과정을 통해 엄마들이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고 상처를 씻어내도록 돕기 위해서다.
대표 저서로는 ‘내 아이 행복한 영재로 키우기’, ‘성장 하는 엄마 행복한 아이’, ‘위대한 유아교육 지금이 골든 타임이다’, ‘아빠와 함께 떠나는 그림책 여행’등이 있으며, 그림책 ‘엄마 유치원 갈래요!’는 세대 공감 육아 콘텐츠로 사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