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KBS내 '민노총 소속 언론노조원' 단독 공개

보도본부 핵심 라인 완전장악...공정 보도 아예 불가능
민노총 언론노조 조직 강령자체가 ‘정치세력화’ 내세워
전문가 “MBC·YTN·연합뉴스 TV 등 타 방송사도 유사”

전 국민이 내는 전기세에 통합징수되는 수신료로 운영되는 국민의방송 KBS가 민노총 소속 언론노조에 완전히 장악된 사실이 본지 취재로 확인됐다.

특히 KBS보도본부 핵심라인은 민노총 간부 출신과 노조원들이 좌우하고 있다. 김정숙 여사 옷값과 해외여행 버킷리스트는 한 꼭지도 보도하지 않고, 김건희 여사의 일거수 일투족을 악의적으로 내보내는 KBS뉴스의 보도 행태는 이런 인적 구조 때문이었다는 것이 확인됐다.

KBS나 MBC 등 이른바 공영방송 내부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민노총 언론노조가 회사 말아 먹는다’는 사실이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외부의 정치권이나 시청자 국민들만 이 같은 사실을 잘 몰랐을 뿐이다. 민노총 언론노조 조직은 이미 우리나라 공영방송사를 사실상 장악하고 있다.

제작 책임자들로 짜여진 경영진은 물론이고 제작 실무자들로 촘촘하게 조직화된 노조원들도 민노총 언론노조원들이 대다수다. 특히 본지가 확인한 KBS 조직명단을 보면 보도본부 핵심부서와 정책기획실, 제작본부 핵심부서에는 길목마다 민노총 핵심 라인들이 앉아 있다. 이른바 ‘공영 방송=노영방송’ 체제의 끝판왕이다.

이런 인적 구조 때문에 KBS뉴스는 매일매일 편파 방송을 생산해내고 있다. 7월 19일 <KBS 뉴스9>는 북한 어민 북송 뉴스를 보도하면서 ‘강제’란 용어를 빼고 ‘북한 어민 북송’ 이라고 표현했다. 이어진 몇 건의 리포트 기사에서도 기자가 직접 ‘강제’란 표현을 쓰지 않았다. 정치권의 ‘강제’란 표현만을 몇 번 인용했을 뿐이다. 그 결과 사건의 진상을 잘 모르는 시청자라면 이런 종류의 ‘용어 혼란 보도’에 어리둥절하기 마련이다. 즉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건이 하나 벌어진 모양이다’란 뉘앙스를 줄 수 있다.

이날 ‘북한 어민 강제북송’ 관련 몇 개의 뉴스 아이템은 보도국 정치부와 통일외교부 담당이었다. 제작책임자는 정치부장 이병도 기자와 통일외교부장 유광석 기자이다. 모두 민노총 언론노조 소속이었다.

더구나 북한 어민을 추방한다는 뉴스까지 나왔다. ‘추방’이란 표현의 법률적인 뜻은 "자기 나라에 머무르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외국으로 나갈 것을 명령하다"는 것이다. 즉 문재인 정권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설명만을 충실하게 인용보도한 것이다. ‘북한 어민 추방’ 보도의 제작책임자는 유광석 통일외교부장이었다. 그도 민노총 언론노조원이다.

7월 19일 <KBS 뉴스9>는 또 민노총 언론노조 편향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북한 어민 강제북송’ 뉴스가 끝난 뒤 단신 톱뉴스로(6번째 기사) 민노총 언론노조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고소한 기사를 배치했다. 기사작성자와 데스크권자 모두 민노총 언론노조원이었다. 그리고 이를 편집하는 제작책임자는 정홍규 뉴스제작1부장이다. 그는 민노총 언론노조 핵심인물이다.

KBS보도본부를 완전 장악한 민노총 언론노조의 조직강령을 보면 민노총 및 진보좌파 정치세력과 연대를 표명하고 있다. 민노총 언론노조는 조직 강령에서 정치세력화를 기치로 내세우고 규약규정에서 ‘정치위원회’라는 조직을 두도록 했다. 이를 통해 민노총과 제 민주단체 및 진보정치세력과 연대하여 모든 노동자의 정치활동 역량 조직화와 각종 정치사업을 벌인다고 규정한다. 즉 노동자 계급의 정치세력화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지경이다.

그런데도 공영방송의 언론노조원들은 자신들이 ‘개인의 양심’에 따른 방송을 하고 있다고 강변하고 있다. 하지만 민노총 언론노조원들이 주장하는 ‘개인 양심에 따른 방송’은 본질적으로 노동자 계급의 정치세력화를 위한 ‘양심’이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양심’이 아닌 셈이다.

이와 관련 박준식 자유언론시민연대 사무총장은 25일 "현재 언론노조가 장악한 KBS의 문제는 MBC, YTN, 연합뉴스TV 등 모든 공영방송 체제의 방송사에 해당되는 문제"라며 "언론노조를 혁파하지 않고서는 공영방송을 포함한 언론정상화는 요원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